중국, 지속가능성 향한 발걸음? 농업부터 물류까지!



안녕하세요, 공감지기입니다! 😃 오늘은 2025년 7월 20일 일요일, 베이징은 맑고 쾌청한 24도의 기온을 보이고 있네요. 이런 화창한 주말에도 중국은 미래를 향한 다양한 움직임으로 뜨겁습니다. 특히, 중국의 주요 국영 통신사인 중국신문서비스(www.chinanews.com.cn)에서 현재 가장 주목받는 소식들을 통해 중국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엿볼 수 있는데요.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우리의 공감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오늘의 주요 뉴스들은 환경 보호, 경제 성장, 그리고 지역 사회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중국의 노력을 잘 보여주고 있어요. 특히 '녹색'이라는 키워드가 여러 소식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중국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답니다. 농업에서부터 물류, 그리고 지역 특산품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살펴보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지 저와 함께 탐험해 보시죠!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중국이 어떻게 세계와 연결되고 또 어떻게 내부의 균형을 찾아가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번 소식들을 통해 중국의 발전 방향과 그 안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소식은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한 전 세계 기업들의 노력이 한데 모인 제3회 중국 국제 공급망 박람회(체인 박람회) 소식입니다. 특히 '녹색 농업 체인' 전시 구역에서는 '밭에서 식탁까지' 이르는 전 과정의 1백여 개 글로벌 기업들이 모여 친환경 농업의 혁신적인 길을 모색했다고 해요. UN 식량농업기구(FAO)의 카를로스 주중 대표는 연간 식량의 약 14%가 공급망에서 손실된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지적하며, 전 과정의 친환경적인 전환을 통해 식량 낭비를 줄이고 자연 자원을 보호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참석 기업들의 넓은 공감을 얻었습니다. 월마트 인터내셔널의 데블러 수석 부사장은 10억 톤의 공급망 탄소 배출량 감축과 2030년까지 최소 5천만 에이커의 토지 및 1백만 제곱마일의 해양 보호 목표를 밝혔는데요. 이러한 목표는 단독으로는 달성할 수 없으며, 공급망 각 단계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맥도날드 차이나의 구레이 최고 영향 책임자도 2023년부터 9개 협력사와 함께 '재생 농업 계획'을 추진해왔으며, 올해는 11개 협력사와 함께 '맥체인'이라는 이름으로 박람회에 참여해 현지화 및 '해외 진출'의 성과를 공유했습니다.

농업의 녹색 전환에는 기술 혁신이 필수적이죠. 위안 룽핑 농업 하이테크(袁隆平农业高科技股份有限公司)의 후보 부사장은 30%의 비료 사용을 줄일 수 있는 고질소 흡수 특성을 가진 16가지 친환경 슈퍼 벼 품종을 개발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종자 산업이 '농업의 반도체'로서 친환경 농업 발전에 큰 가치를 더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세계 4대 곡물 기업 중 하나인 루이 드레퓌스 그룹은 중국의 태양광 기술을 활용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있으며, 이 경험을 다른 시장에도 전파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농업의 발전도 눈길을 끕니다. 국기 디지털 기술(国机数字科技有限公司)의 싱카이 부총경리는 '농기계 클라우드' 사물 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농기계 작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정밀하게 운영하여 농업 생산의 디지털화, 지능화 발전을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단순히 생산량 증대를 넘어 환경 보호와 자원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네요.

체인 박람회는 이러한 실질적인 협력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밭에서 식탁까지'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전시 구성과 야외 전시장까지 마련하여 더욱 폭넓은 교류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특히 얌 차이나(百胜中国)는 '백승화합발전계획'을 발표하며 공급망을 통한 다자간 협력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례로 설천 농업 그룹(雪川农业集团)은 얌 차이나의 '제로 폐기물 공장' 이니셔티브에 따라 감자 껍질을 비료로 활용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환경 오염을 줄이고 토양 구조를 개선하는 순환 농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중국은 지역 특산물을 통한 농촌 경제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용안의 고향'으로 불리는 광둥성 마오밍시 가오저우시의 소식은 그 좋은 예시입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황껍질 석협'이라는 새로운 용안 품종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각지의 구매상과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몰려들어 '지역 특산품'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고 해요. 농부 리보쥔 씨는 어린 시절 열악했던 운송 환경과 비교하며, 이제는 잘 포장된 넓은 도로 덕분에 용안을 마을에서 시장까지 20분 만에 운반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길이 통하면 재물이 통한다'는 말처럼, 도로 개선이 소득 증대와 생활 환경 개선으로 이어져 마을이 특색 있는 명품 커뮤니티로 변모했다고 하네요.

용안 산업은 전자상거래 발전도 견인했습니다. 주민 주 아주머니는 집 앞에 작은 상점과 전자상거래 센터를 열어 용안 판매를 시작했고, 수확 철이 지나면 다양한 농산물을 판매하며 평범한 주민에서 '소사장'으로 변모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허탕진 정부는 용안 재배 면적이 4.65만 에이커에 달하며 연간 약 3억 위안의 생산액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용안 산업 협회와 마을 협동조합이 전자상거래 마케팅을 통해 현지 용안 라이브 커머스 '인플루언서'를 양성하여 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답니다. 용안이 진정한 '부자 열매'가 된 것이죠.

'중국 금메달 용안 제1진'으로 불리는 사톈진 영락촌에서는 7백여 에이커의 산림에 '국가 표준화 용안 시범 구역'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생산, 연구, 판매, 관광' 기능을 통합한 성급 용안 현대 농업 산업 단지에 편입되어 '진과수'와 '계원 쿠키' 같은 특색 있는 용안 가공 제품을 개발하며 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업의 6차 산업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네요.

또한, 중국 내륙 도시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소식도 있습니다. '도로, 항공, 철도, 해상' 다중 운송 시스템을 통해 국제 물류 허브로 도약하고 있는 창춘의 이야기인데요. 창춘 싱룽 철도 항구에서는 센서를 탑재한 크레인이 컨테이너 정보를 자동으로 식별하여 스마트하게 상하차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이곳에서 출발한 두 개의 중유럽 화물열차 노선은 276억 위안 이상의 상품을 운송했으며, 올해는 화물 총량이 10만 TEU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창춘 싱룽 종합 보세 구역은 길림성 최초의 종합 보세 구역으로, 지난 10년간 운영을 통해 입체적인 개방 구조를 구축했습니다. 2024년에는 수출입액이 120.5억 위안에 달하며, '제13차 5개년 계획' 말기 대비 10배 성장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바다나 국경에 인접하지 않은 내륙 도시 창춘이 '도로, 항공, 철도, 해상'의 다중 운송 물류 시스템을 통해 동북아시아 지역 협력의 중심 허브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길림성 중유럽 화물열차 운영사인 창춘 국제 육상항만 개발 유한공사의 왕웨 회장은 창춘의 자동차 및 부품 산업 수출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투자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창만유'와 '창훈유' 중유럽 화물열차는 동북 지역에서 유럽을 오가는 가장 중요하고 안정적인 노선 중 하나로, 주로 자동차, 자동차 부품 및 공산품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길림 제조' 제품을 전 세계에 판매하는 동시에, 외국산 고급 공산품과 특색 소비재를 중국으로 들여오는 역할도 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창춘 싱룽 종합 보세 구역은 최근 자동차 수입 항구와 육류 수입 항구로 승인받았으며, 저온 물류 운송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4년에는 '창훈유' 중유럽 화물열차가 유럽에서 25톤의 돼지 머리 고기를 처음으로 수입하여 중국 육류 시장에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기도 했죠. 공급망을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2016년부터 창춘 싱룽 철도 항구는 다롄, 잉커우, 단둥 등 환보하이만 중요 항구들과 해철 복합운송 사업을 협력하여 내륙 지역의 효율적인 개방 통로를 열었습니다.

왕웨 회장은 창춘과 다롄 간 해철 복합운송이 개통된 후 '원스톱 시스템'을 통해 통관 효율성을 높였으며, 화물 운송 시간이 육상 운송의 3일에서 8~12시간으로 단축되고 기업 종합 물류 비용이 20% 이상 절감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초부터는 매일 운행을 시작하여 동북 내륙 기업들의 해외 시장 경쟁력을 크게 높였다고 하네요.

대량 화물 운송 외에도 길림성은 최근 몇 년간 더욱 유연하고 효율적인 운송 방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트럭 항공편은 중국 주요 화물 허브 공항을 통해 전 세계 100여 개 도시와 연결되고 있으며, 길림성 최초의 국제 도로 운송(TIR) 노선은 2024년 운행 횟수가 중국에서 세 번째로 많아 길림성 대외 개방에 새로운 '육상 고속도로'를 추가했습니다. 왕웨 회장은 중유럽 화물열차, 해철 복합운송, 항공-육상 복합운송, TIR 등 다양한 국제 물류 솔루션이 서로 보완하여 다양한 품목, 시간, 목적지의 화물 수출입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창춘 국제 육상항만은 다중 운송 세관 감독 센터 건설을 가속화하여 물류 비용과 화물 손실 위험을 더욱 낮출 계획이라고 해요. 창춘시 상무국의 이쭤신 부국장은 창춘시가 스마트 항구 건설을 계속 추진하여 다중 운송의 효율적인 협력을 통해 더욱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국제 공급망 통로를 구축하고 내륙 도시 창춘이 세계 경제에 빠르게 통합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광둥성 칭위안시 잉더시 잉훙진의 차 산업과 '해외 교포' 문화의 융합 소식입니다. 만 에이커가 넘는 차밭이 푸르게 펼쳐진 이곳은 '중국 홍차의 고향'으로 불리며, 1950년대부터 70여 개국에 홍차를 수출해왔습니다. 2019년에는 국제 차 위원회로부터 '세계 최고 향 홍차' 칭호를 받았고, 2025년에는 중국 홍차류 지역 공공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잉훙진은 잉더 홍차의 발원지이자 핵심 생산지입니다. 이곳은 과거 잉훙 해외 교포 농장이었으며, 현재는 베트남 출신 귀국 화교를 중심으로 약 1.2만 명의 귀국 화교 및 그 가족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삶은 차 산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1979년 베트남에서 귀국한 쑨구이 씨는 1981년부터 차 공장에서 찻잎을 따는 일을 시작하여 차 재배, 위조, 발효, 건조 등 다양한 기술을 습득했습니다. 2006년에는 자신의 차 공장을 설립하여 차를 재배하고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연간 10만여 근의 마른 차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잉더 홍차의 우수 품종인 '영홍 9호'는 국내외에서 명성이 높습니다. 쑨구이 씨는 2008년에 50에이커의 땅을 빌려 이 품종을 시험 재배했고, 수년간의 기술 개선을 통해 차밭이 풍작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재배 성공 후에는 차 묘목을 길러 주변 차 농가들의 '영홍 9호' 재배를 돕기도 했습니다. 잉훙진 홍웨이 커뮤니티는 주민의 약 95%가 귀국 화교 및 그 가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요 경제 작물은 차입니다. 현재 6966에이커의 차밭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둥성 '1진1업, 1촌1품'(하나의 진에 하나의 산업, 하나의 마을에 하나의 특산품) 홍차 전문 마을로 지정되었습니다. 많은 귀국 화교 및 그 가족들이 차 산업 발전을 통해 농가 소득을 늘리고 새로운 주택을 짓고 자동차를 구매하며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교포 2세'인 정자싱 씨는 2006년부터 차 재배, 가공, 판매 분야에서 깊이 연구하며 차 생산, 지능형 가공, 차 문화 관광을 통합한 현대적인 차밭을 조성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차 제조 공정이 감정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며, 완전 지능형 차 생산 라인을 도입하면서도 핵심 공정에서는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기술을 고수하고 있다고 해요. 정자싱 씨는 잉더시 현급 무형 문화유산인 잉더 홍차 제조 기술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계승자이기도 합니다. 현재 그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설립하여 연간 50여 톤의 마른 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잉훙진은 국가 농업 산업 강진으로서 현재 차 재배 면적이 3만 에이커를 넘어섰습니다. 2024년에는 전체 진의 마른 차 생산액이 약 9.6억 위안에 달했으며, 차 수출량은 약 1500근으로 캐나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에 판매되었습니다. 최근 잉훙진은 '해외 교포 차의 운율'을 특징으로 생태 관광, 농촌 체험, 가족 활동을 통합한 종합 관광 단지를 조성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의 '핫플레이스'가 되고 있습니다.

잉훙 박물관에서는 풍부한 사진 전시, 역사 유물 및 멀티미디어 인터랙티브 프로젝트를 통해 귀국 화교 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잉훙진은 또한 귀국 화교 문화 살롱, 봄 차 시음회 등 특색 있는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포 한상차림'이라는 긴 테이블 연회는 귀국 화교 풍미의 음식과 잉더 홍차 문화를 융합하여 방문객에게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잉훙진의 2024년 차 문화 관광 복합 수입은 3.4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5년에는 관광객 수가 계속 증가하여 춘절 기간 동안에만 홍기 차 공장이 4.7만 명의 관광객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잉훙진의 해외 교포 차 문화가 새로운 활력을 얻어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러시아 미슈스틴 총리가 1996년 체결된 러시아와 독일 간 군사 기술 협력 협정을 종료하는 명령에 서명했다는 외신 보도도 있었습니다. 이는 러시아의 대외 관계 변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소식 중 하나로, 중국 언론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국제 정세의 한 단면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늘 우리는 중국의 다양한 소식들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혁신적인 농업 기술,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그리고 지역 사회의 특색 있는 성장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단순히 경제적 수치를 넘어, 더 나은 삶과 환경을 향한 사람들의 노력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었죠. 특히 '녹색'과 '지속가능성'이라는 키워드가 곳곳에서 빛을 발하며, 미래를 위한 중국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었네요.

이처럼 복합적인 소식들 속에서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지점은 바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인류의 공통된 열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각자의 방식으로 혁신하고 노력하는 모습에서 우리는 희망을 발견하고, 더 나은 세상을 꿈꿀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의 소식들이 여러분에게도 작은 울림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소식에 만나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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