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증시를 흔든 엔비디아 소식부터 일본의 미래 에너지, 그리고 맛있는 스시까지!
안녕하세요, 공감지기입니다! ☀️ 2025년 8월 28일 목요일 오전 9시, 도쿄는 29.66도의 맑은 날씨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구글 트렌드를 통해 가장 많이 검색된 경제 분야 뉴스들을 살펴보며,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나눠볼까 해요.
최근 글로벌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반도체 기업의 소식부터, 일본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흥미로운 시도, 그리고 미래 에너지 정책의 고민까지, 다양한 소식들이 일본 사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과연 이 소식들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또 어떤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까요? 함께 깊이 들여다보시죠!
오늘의 첫 번째 소식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거인, 엔비디아(NVIDIA)의 실적 발표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27일 미국 주식 시장 마감 후 발표된 엔비디아의 2025년 5월부터 7월 분기 실적은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 하락을 불러왔습니다. 이는 28일 도쿄 주식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닛케이 평균 주가가 전날 종가인 4만2520엔에서 약 500엔 하락한 4만2000엔 선에서 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실적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매출과 수익 모두 예상치를 웃돌았지만,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데이터 센터 부문 매출이 시장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국 시장의 강력한 수요가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감소를 상쇄하는 구조가 눈에 띄었죠. 이는 글로벌 기술 공급망과 지정학적 상황이 기업 실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최고 경영자 젠슨황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움직임은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의 주도권을 둘러싼 각국의 경쟁과 정책적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시사합니다. 엔비디아는 이번 분기에도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예상하며 인공지능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식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H20 프로세서의 중국 판매가 없었던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다만, 중국 외 고객에게 1억8000만 달러 상당의 H20 재고가 풀리면서 일부 긍정적인 효과도 있었습니다.
엔비디아의 최고재무책임자 콜레트 크레스는 2020년대 말까지 인공지능 인프라 지출이 3조에서 4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 기술이 단순한 유행을 넘어 우리 사회와 경제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거대한 흐름임을 보여줍니다. 반도체 산업의 동향은 단순히 주식 시장의 숫자를 넘어, 미래 기술 발전과 산업 구조 변화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이죠.
다음으로 일본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따뜻한 소식입니다. 일본의 도야마현, 기타큐슈시, 그리고 서일본 철도(JR 서일본)가 지난 8월 26일 협력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들은 신선한 해산물을 활용한 '스시'를 통해 지역의 매력을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호쿠리쿠 신칸센과 산요 신칸센으로 두 지역을 연결하는 JR 서일본은 이들과 손잡고 '스시 황금 노선'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는 도쿄에서 도야마를 거쳐 오사카를 지나 기타큐슈로 이어지는 주유 관광 노선을 개발하여, 일본에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오사카에서 열린 협정 체결식에서는 각 지역의 스시가 시식용으로 제공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기타큐슈시의 다케우치 가즈히사 시장은 '간몬 해협의 조류 덕분에 살이 단단한 생선을 맛볼 수 있는 것이 큰 매력'이라고 강조했고, 도야마현의 닛타 핫치로 지사는 '다양한 광물이 유입되는 도야마만은 천연 어장'이라며 다양한 생선을 맛볼 것을 권했습니다. 이처럼 지역의 특색 있는 먹거리를 활용한 관광 상품 개발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소식은 일본의 미래 에너지 정책과 관련된 고민입니다. 미쓰비시 상사 연합이 해상 풍력 발전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하면서, 일본의 재생 에너지 전략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이번 철수의 주요 원인으로는 '가격 편중 입찰 제도'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미쓰비시 상사 연합은 2021년 국가 공모에서 최저가로 응찰하여 가격 면에서 만점을 받고 사업을 수주했지만, 결국 사업 자체가 실현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경제산업성(METI) 등은 이미 공모 규칙 변경을 추진해왔지만, 이번 미쓰비시 상사 연합의 철수로 인해 새로운 지원 체제 마련에 대한 검토가 다시금 필요해졌습니다. 우에키 야스히로 조치대학교 명예교수는 '해상 풍력 발전 사업의 좌절은 일본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 공급에 큰 타격'이라며, '유럽과 미국식의 대형 풍력 터빈에 너무 의존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우에키 교수는 일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 작고 효율적인 풍력 터빈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안하며, 정부가 새로운 풍력 발전 기술 개발에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에너지 전환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 정책, 경제성, 그리고 국가의 장기적인 비전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복잡한 과제임을 보여줍니다.
오늘 살펴본 일본의 소식들은 글로벌 경제의 흐름부터 지역 사회의 활력, 그리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고민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었습니다. 엔비디아의 실적은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와 함께 기술 기업들이 마주할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보여주며, 우리 모두가 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어떻게 공존하고 발전해나갈지 생각하게 합니다.
JR 서일본의 '스시 황금 노선'은 지역의 특색을 살려 사람들을 연결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줍니다. 이는 단순히 관광을 넘어, 문화적 이해와 교류를 통해 서로에게 공감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해상 풍력 발전 사업의 난항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이 얼마나 많은 난관을 극복해야 하는지 보여주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기술 개발과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모든 소식들은 결국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기술 기업의 성과는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예고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는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하며, 에너지 정책은 우리가 살아갈 미래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다양한 소식들을 통해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바로 '공감의 시작'이 아닐까요?
오늘도 일본의 소식을 통해 많은 생각과 공감을 나누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소식에 만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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